개발/Kotlin

코틀린 기본 문법 Cheatsheet

김알리 2022. 6. 12. 19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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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수 선언 및 할당

val 변수명: 타입 = 불변값
var 변수명: 타입 = 가변값

 

함수 선언

fun 함수명(인자 | vararg 가변인자): 반환값 {
    // code
}
  • '가변인자'는 쉽게 말하면 개수가 정해지지 않은 인자. vararg 부분에 여러 개의 인자를 넣을 수 있게 된다.

 

타입

숫자(정수)

- Byte: -128 ~ 127

- Short: -32,768 ~ 32,767

- Int: -2^{31} ~ 2^{31} - 1

- Long: -2^{63} ~ 2^{63}- 1

val oneByte: Byte = 1
val oneShort: Short = 1
val one = 1 // Int가 기본값으로 들어가는 타입
val oneLong = 1L // L이 있어야 Long으로 변수를 할당할 수 있음

숫자(Floating-point)

- Float: 소수점 이하 6-7자리

- Double: 소수점 이하 15-16자리

val pi = 3.14 // Double이 기본 타입
val one: Double = 1 // Error: 1을 정수로 인식하여 타입과 맞지 않는다고 판단
val oneDouble = 1.0

val e = 2.7182818284 // Double
val eFloat = 2.7182818284f // 타입은 Float이고 값은 2.7182817로 할당됨

불리언(Booleans)

- true, false 값만 존재

Char, Strings

  • Char: 문자 한 글자. 작은 따옴표로 리터럴 선언. 
  • String: Char 값의 모음(문자열). 큰 따옴표로 리터럴 선언.
val charC = 'c'
val hello = "Hello, world"
val nothello = 'Hello?' // Error: 작은 따옴표로 String 할당할 수 없음.

Arrays

// 배열 생성
val arr = arrayOf(1, 2, 3) // [1, 2, 3] 생성

 

조건문

if

// if statement 
if (조건) {
    // code
} else if (조건) {
    // code
} else {
    // code
}

// if expression: {} 생략 가능
if (조건) { /* code */ } else { /* code */ }

when

// 기본: {인자 == 조건}인 경우 반환값 산출
when (인자) {
    조건 -> 반환값
    else -> 반환값
}

// 범위: 범위에 인자가 포함되는지 여부에 따라 반환값 산출
when (인자) {
    in 범위 -> 반환값
    !in 범위 -> 반환값
    else -> 반환값
}

// 타입: 인자의 타입에 따라 반환값 산출
when (인자) {
    is 타입 -> 반환값
    else -> 반환값
}

// if - else문을 대체하는 when: 인자값 없이 조건에 따라 반환값 산출
when {
    조건 -> 반환값
    else -> 반환값
}

 

반복문

for

for (원소 in 컬렉션) {
    // code
}

while

while (조건) {
    // code
}

 

클래스

class 클래스명(생성자): 상속 {
    // 상속: 이 클래스가 상속받는 open 클래스나 인터페이스
    // 클래스의 프로퍼티와 메소드 선언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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